[독후감_책소개] 부자의 프레임_진 슐레진저 지음

2023. 10. 28. 23:52독후감(책소개) 꿀팁

1. 한 줄 소개 : 왜 똑똑한 사람이 돈 앞에서는 어리석은 선택을 반복할까?

 

2. 유형 : 올바른 투자 관념 재정립

 

3. 책 점수(항목별 5점 만점)

 1) 전문성 : 3.3

 2) 스토리라인 : 4.2

 3) 가독성 : 4.0

 4) 적용 가능성 : 4.4

 5) 동기부여 : 4.0

 ★ 추천 점수 : 3.9

 

4. 목차

1. 쉬운 길에는 언제나 함정이 있다.
2. 내가 서 있는 지점을 정확히 안다.
3. 돈은 중요하지만 소중하지 않다.
4. 학위는 더 이상 최고의 투자 상품이 아니다
5. 어디에서 사느냐 vs 어떻게 사느냐
6. 행운에 기대는 투자는 반드시 망한다
7.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가 돈이다
8. 벌지않고 쓰기만 하는 시기가 온다
9. 가슴이 아닌 머리로 돈와 소통한다
10. 부모를 위한 컨트롤 타워를 세워라
11. 위험 관리와 투자를 한 번에 해결 하는 법
12. 가정 젊을 때 마지막 순간을 계획한다
13 . 시장은 사람보다 빠르다

 

5. 느낀 점

 수익률 계산 시 반드시 수수료와 세금을 고려해야 한다. 투자뒤에 숨겨진 기업의 마진은 곧 나에게 비용이다.

 

재무상담 전 꼭 검토해야 할 사항 중 -> 나의 이익을 우선시해야 할 법적 책임 유무가 재무 상담가에게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재무 상담가가 단순 나를 수익 창출 도구로 여긴다면, 전심으로 나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컨설팅을 받을 수가 없다. 국가공인 전문자격증을 갖고 있는지 검토 하자. 그리고 과거 사고 이력과 평판을 알아봐야 한다.

비리를 저질렀거나, 범행에 연루됐다면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리고 나와의 재무 상담을 통해 제삼자와의 이득과 연결 고리가 있는지 확인하자.

 

인색한 것과 검소한 것은 다르다. 돈 모으기에 혈안이 되지 말자. 무조건 돈에만 집중을 하면 과도한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단절을 발생시킨다. 우리 주변에 성공하기 위해 인간관계를 다 끊고, 잠수를 하는 사람이 있다. 성공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돈이라는 것은 행복한 인생을 이루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교육비용에 대한 과도한 지출은 자녀들을 가난한 삶을 살게 할 수도 있다. 바로 학자금 대출이다. 물가와 교육비는 상승한다. 집안 상황과 맞지 않은 대학 입학은 자녀가 취업을 해서도 학자금 대출에서 허덕이게 만든다. 그래서 돈을 모으기도 늦어지고 결혼과 출산, 연애도 늦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에게 현재 가계상황을 솔직하게 오픈하고, 조금 더 현실적인 해결책과 진로를 정해야 한다. 이것은 자녀의 사회 진출 속도를 빠르게 하고, 목적과 동기부여를 일으킬 수 있다.

간혹 비싸게 대학을 가도, 전공과 상관없는 직업을 갖는 경우가 있다. 이 얼마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이 소진되는가?

요즘은 학벌보다 전문경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성을 더 중시한다. 교육비 절감은 부모의 노후자금을 더 확보할 수 있고, 자녀가 힘들 때 지원해 줄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

 

계획성 없고, 무지한 낙관주의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할 수 없다. 이런 마인드는 투자 시 매우 위험한 낙관론이다.

앞날은 이 세상 제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예측할 수 없다. 즉, 우리는 만일의 사태를 항상 대비하고 준비해야 한다.

언제 회사를 그만둘지 모르고, 호황기인 투자 시장이 언제 침체기가 될지 모르고, 불의의 사고로 현금 흐름이 멈칠 수 있다.

투자 시 시장 환경을 예측하기 전에, 나 자신이 투자할 평현인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은퇴는 생각보다 빨리 온다. 지금의 쾌락을 위해 지출되는 비용들은 노년에 며칠치의 생활비가 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일을 할 수도 없고, 현금 창출도 거의 어렵다. 노후 준비가 없다면, 극단적인 예로 굶어 죽을 수도 있다.

노년에 자식에게 폐끼치 않으려면, 자식들에게 정확한 경제관념을 심어줘야 한다. 그래야지 자식이 벌려 놓은 사고들을 수습하느라 불필요한 거액을 지출하지 않는다.

 

은퇴는 최대한 늦춰야 한다. 1년이 늦춰지면, 3년의 노후자금을 더 마련할 수 있다. 

 

똑똑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신념이 편향되어있고, 잘못된 선택을 하더라도 합리화를 잘해서 뜻을 굽히지 않는다.

타인의 좋은 조언을 잘 수용하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나 자신이 잘못된 선택을 언제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난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사람과 가까이하자.

돈과, 성공만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불쌍 한 사람들이다. 인생은 그게 전부가 아니다.

돈이 있으면 행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다만 불행하진 않게 한다. 

 

마지막으로 자녀들에게 너무 일찍부터 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지 말자. 어렸을 때는 이해할 수도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돈은 무조건 아껴야 한다라는 극단적인 관념이 자리 잡게 된다. 돈이 우선이고, 무조건 성공을 해야 하는 거에 혈안이 된다면, 그 자녀의 인생을 매우 불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