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잘 읽는 방법 & 꿀팁]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

2023. 11. 8. 23:24독후감(책소개) 꿀팁

1. 서론 : 문제 현상

  - 다른 사람의 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몇 번이고 다시 물어보고 되니인다.

  - 글이 많으면 거부 감이 든다.

  - 나의 느낀 점과 생각들을 말하기가 어렵고, 단어들이 잘 생각이 안된다.

  - 새로운 단어와, 이름, 지역명들이 기억이 안 난다.

  - 글을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아서 똑같은 문장을 여러 번 읽는다.

  - 글을 쓰려고 하면 어떤 걸 써야 할지 몰라서 시작을 못한다.

  - 하나에 집중하기가 힘들어서, 효율적인 일처리가 어렵고, 다른 사람들보다 과도하게 시간이 오래 걸린다.

 

2. 본론 

  1) 문제 현상 해결법 : 책을 꾸준히 읽고, 독후감을 쓴다.

  2) 책을 잘 읽을 수 있는 방법

    -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목적을 먼저 찾는다. 나는 위의 문제 현상들을 30년째 겪었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독서를 함

    - 동기부여를 할만한 요소를 찾는다.(예로 들어 머리가 좋아져서 회사에서 인정을 받을 거야. 1억을 모으기 위해

      재테크 책들을 읽을 거야. 일 할때 스트레스를 덜 받기위해 회사 생활관련 자기계발 서적을 읽을거야 등)

    - 자신이 가장 관심 있고,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독서량과 집중력을 키운다.

      (초반에는 하루에 10분 책 읽기 목표를 한다. 그리고 점차시간을 늘린다. 일부러 시간을 내서 읽기보다는 짬짬이

         읽는다. 책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을 조금씩 줄여 간다.)

    - 소리 내서 읽거나,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는다. 책을 잘 안 읽힐 때는 약간의 노력만 있으면 금방 해결된다.

    - 다양한 장소에서 책을 읽는다.(같은 장소에서 읽으면 금방 질릴 수 있다.)

    - 중요한 문장은 따로 메모를 해서 독후감 작성 시 기록으로 남겨둔다.(읽기만 하면 절대 기억에 안 남는다. 기록으로 남겨야 더 기억에 오래 남고, 내 가치관에 적용할 수 있다.)

    - 책을 읽을 때 최소 하나 이상 얻어 가서, 내가 성장하기 위해 읽는다고 독서를 하면 더 집중이 잘된다.

      (사람은 내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조금 더 집중을 잘한다.)

   - 베스트셀러를 읽으세요. 동기부여가 잘되는 책을 추천(많은 사람들에게 검증된 책이므로, 실패할 확률이 낮다.)

 

 

3. 결론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던 인생에서 가족을 부양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 하겠다는 일념하에 재테크 책들을 최근에 읽기 시작했습니다. 4개월 동안 약 20권을 읽었고, 꼭 재테크 책이 아니고 자기 계발서 책들도 같이 읽었다.

나 자신에게 많은 문제로 인해, 내가 스트레스를 받다 보니 변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달라진 것이 분명히 있었다. 그것은 아래와 같다.

 

 - 책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배웠다.

   (스트레스가 그전보다 훨씬 줄었고, 자연스레 웃음이 많아졌다. 그리고 긴장을 덜 하고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 그전에는 상대방의 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고, 잘 기억도 나지 않았는데 그런 문제들이 많이 사라졌다.

  (덕분에 인간관계에 있어서 트러블이 많이 사라 졌고, 협업이 잘됐다.)

- 나 자신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었고, 개선책을 스스로 찾게 되었다.

- 문제에 직면했을 때, 문제 해결 능력이 많이 향상되었다.

  (그전에는 문제가 생기면, 머리가 하얘지고 방법을 찾을 수가 없어서 다른 사람에게 의존했었다)

- 전반적인 지능이 향상된 걸 자각하고, 자존감도 상승되었다.

 

 즉, 책으로 읽는 것만으로도 이미 반은 성공이다. 나머지 반은 책에서 얻는 좋은 것들을 내 삶에 적용하고, 

변해야 완전한 적용이다. 조금이라도 책에 대한 흥미를 빨리 알았다면 좋았을 것 같다.

나 자신이 책을 이렇게 읽을 거라고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다. 매일 변함없는 평탄하고 무난한 삶은 절대 좋은 것만이 아니다. 좋은 자극은 인생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좋은 영향은 나를 긍정적인 사람이 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