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_책소개] 어웨이크_박세니

2023. 10. 16. 23:41독후감(책소개) 꿀팁

한줄 요약

 

순번 한줄 요약
1 상상력은 성공과 실패를 좌지우지한다
2 내 직업에 대한 지식과 본질에 대해 파악을 하고,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철폐해야 성공할 수 있다
3 무의식의 힘에 잠재된 능력은 누구나 있다
4 성장은 고통과 고난을 반드시 수반한다
5 부정적인 말이 무의식을 지배하여 의존성을 기르고 ,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저하시킨다
6 무의식의 힘에 잠재된 능력은 누구나 있다. 
7 체벌은 절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긍정적인 방법론을 찾고, 원인을 모색하고 해결해야 한다.
8 선천적인 재능은 아무것도 아니다.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9 나보다 우위에 있는 사람에게 위축되는 것은 나의 지식이 얕기 때문이다
10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남들이 하지 않고, 하기 싫어하고, 경쟁자들이 별로 없는 직업군을 선택해야 한다. 
11 이기적인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12 일을 하다가 힘들 때는 웃는 표정을 짓자. 뇌는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엔도르핀을 뿌려 줄 것이다.

 

 

 

 

상상력은 성공과 실패를 좌지우지한다. 내가 어떤 상상을 하느냐에 따라, 청사진을 그릴 수도 있고, 패배감에 사로 잡혀 살 수도 있다. 예화로 어느 헬스인이 460kg 겨우 들고, 500kg을 들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다. 사람들은 그를 조롱했고, 불가능하다고 했다. 하지만 몇 달 뒤 그는 500kg를 들었다. 그는 자신의 가족에 차에 깔려 있다고 상상했다고 한다.

 

내 직업에 대한 지식과 본질에 대해 파악을 하고,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철폐해야 성공할 수 있다. 본인이 몸 담고 있는 직장, 조직에서는 전문지식을 함양 해야 하며, 자부심을 갖고 당당하게 나의 지식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보통 믿음직한 사람과 사귀고 싶어 한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을 깎아내리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밝은 미래를 그릴 수 없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평생 어둡고, 침침한 곳에서 살다가 생을 마감할 것이다.

 

무의식의 힘에 잠재된 능력은 누구나 있다. 의학적으로 사람은 10%의 유전자만 사용 하고 있다. 비상시에 사용하기 위해, 능력과 에너지를 비축해놓고 있다는 것이다.  예시로, 당신이 100개의 빈방을 소유 하고 있는데, 밤이 됐을 때 100개의 방에 불을 다 키지 않고 일부만 켜 놓을 것이다. 이는 어느 누구든지 무한한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 능력을 끄집어 낼수있는 의지와 방법을 아는 것이 성공의 존폐를 결정한다. 능력을 끌어올리는 팁을 하나 주자면, 기일이 가까워질수록 잠재력이 튀어나온다. 벼락치기를 해보았는가? 생쥐가 막다른 길로 도망치면, 고양이를 물 수도 있다.

 

성장은 고통과 고난을 반드시 수반한다. 피하지 말고 성장한다고 위안하고, 선포해야 한다. 노력없이 되는 것은 없다.

나는 그동안 고통과 고난을 피했다. 그뒤에 아주 큰 보물이 있는 게, 눈앞에 있는 거대한 산만 보고 살아왔다.

 

부정적인 말이 무의식을 지배하여 의존성을 기르고 ,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저하시킨다. '난 할 수 없어.' '너무 어려워'

'난 머리가 나빠.' 등 부정적인 말들은 자신에게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상황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감정은 부정적이지만 행동과 말이라도 억지로 긍정적인 액션을 취해야 한다. 뇌를 속여라.

 

체벌은 절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긍정적인 방법론을 찾고, 원인을 모색하고 해결해야 한다.

체벌은 반감을 일으키고,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훈련을 시킬 수가 없다. 냉정하게 자신의 과오를 되돌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스트레스가 건강을 망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적당한 스트레스는 건강을 좋게 한다.

스트레스가 유해하다고 믿는 사람일수록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는 결과가 있다. 똑같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의연하게 대처할 때 더 건강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지 말고, 하나의 성장 과정이라는 긍정적인 사고를 하자.

 

선천적인 재능은 아무것도 아니다.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이클 조던도 벤치 생활을 전전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어느 누구보다 더 열심히 노력했고, 세계적인 선수가 되었다. 재능은 생각보다 과대평가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릴 적 촉망받는 인재들은 자칫 자만에 빠져서 노력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재능은 단지 잠재능력이 일찍 발현 됐을 뿐이다.

 

나보다 우위에 있는 사람에게 위축되는 것은 나의 지식이 얕기 때문이다. 내가 가진 지식의 자신감과 확신이 있다면, 어느 누구 앞에서도 주눅 들 이유가 없다. 나의 목표가 흔들리지 않으면 나의 감정도 흔들리지 않는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남들이 하지 않고, 하기 싫어하고, 경쟁자들이 별로 없는 직업군을 선택해야 한다. 

수요가 많아야 가격이 오른다. 즉, 그래야 내 몸값도 오르는 것이다. 사람들이 나를 찾게 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도움을 줘야 하며, 그 도움은 나의 전문 지식에서 나온다.

 

과거에는 정보가 많을수록 유리했지만, 지금은 유용한 정보들을 선별하고 융합할 줄 아는 사람이 인재다.

 

이기적인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혼자서는 절대 살 수 없도록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셨다. 즉, 사람은 관계를 맺고 서로 어울려야 한다. 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는 경청을 잘하고, 상대방을 공감해 주고, 인정해 줘야 한다. 그리고 불필요한 논쟁은 삼가자. 그 논쟁으로 피해를 보는 사람은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쓸데없는 논쟁으로 많은 것을 잃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일을 하다가 힘들 때는 웃는 표정을 짓자. 뇌는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고 엔도르핀을 뿌려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