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릿(GRIT)_엔젤라 더크워스

2023. 9. 27. 16:42독후감(책소개) 꿀팁

 

 

 

 

 

이책에서는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재능과 지능보다 근성과 투지가 있는것이 더 좋은 결과를 낳는 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근성과 투지를 얻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면 되는지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인간은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의 행동을 한다. 충분한 열의와 행동을 보이지 않고서 그 이상의 결과를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좌절하고, 자책 하게 된다. 문제를 직시 하지 않고, 계속 회피 하게 될것이다. 자기자신에게 최선을 다했는지 늘 질문 하기 바란다.

 

재능은 노력을 감추게 할수 있다. 재능에 초점을 맞추면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없다. 우리가 아는 흔한 위인들이 당연히 머리가 좋아서 좋은 업적을 냈다고 생각 한다. 하지만 그들은 우리가 모르는 피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위인이 될수 있었다. 만약 재능을 부각시켜 그사람을 칭찬 한다면 그사람은 노력을 상대적으로 덜 하게 될 것이다.

간혹 학창시절에 공부를 못하던 친구들이 사회에 나가서 큰 두각을 나타내는 것도 위와 같은 이유이다. 그들은 자신의 재능을 믿지 않고 열정과 노력으로 연습하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수 있었다.

 

 

 

 

 

위 사진의 도식은 작가가 말하는 기술과 성취 구성 요소 이다. 

기술은 재능과 노력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즉 재능만으로 좋은 기술을 연마 할 수 없다. 천재도 노력이 필요하다.

두번째로 기술이 생겼을때 또 노력을 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수 있다. 두 공식에 공통점은 둘다 노력이란 요소가 꼭 필요 하다는 것이다. 좋은 차가 있어도 연료가 없으면 쓰레기에 불과하다. 어떤 결과물이든지 노력이라는 촉매제가 있어야 한다.

 

 

목표를 세울때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최상위, 중위, 하위로 분류되고 중, 하위 목표들은 최상위 목표를 이루기 위한 든든한 버팀목과 동기부여가 된다. 이 중,하위 목표들은 언제든 변경 될수있고, 목표를 정한이상 인간에게 열정과 동기부여가 생긴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이유가 있다. 즉 인간은 창조 목적과 이유를 알아야지만 정상적인 생활을 할수 있다.

 

성장은 나보다 더 나은 기술을 갖은 집단에서 더 빨리 된다. 사람은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환경과 인간에게. 자신을 좋은 환경에 노출 시키고, 포함 시켜야 한다. 의도적으로 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나도 모르게 지능과 열정을 잃어가고 부정적인 사람이 되고 만다. 이 가정은 매우 확실한 표본이 된다.

 

그러면 일을 진행 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 바로 열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열정은 한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발전 시켜야 한다. 그러면 기술을 연마하고 도출 할수있다. 이 기술을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관심사를 발견하고 격려와 흥미를 부여 한다. 그리고 다양하게 경험하고 스스로에게 맞는걸 선택 한다. 끝으로 연습하고 목적을 찾는다. 다양한 흥미와 취미를 찾는것은 좋지만, 정착하지 않고 새로운것만 찾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뇌는 늘 새로운 것을 찾는다. 미묘한 차이를 주거나 새로움 속에 익숙함을 선사하자. 그럼 흥미가 생기고, 열정이 생길 것이다. 그리고 그 흥미와 관심사를 발전 시키면 된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고 수용하는 것이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피드백을 받을수있는 활로를 개척하고, 노력을 즐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보상이 있어야 한다. 뇌는 당근과 채찍을 정확하게 주어야 한다. 당근을 준다고 생각만 하더라도 뇌를 최적화 시킬수도 있다. 어찌보면 뇌는 복잡한것 같지만 매우 단순한 구조다. 사용법만 잘 안다면 우리 인생이 매우 행복할 것이다.

 

타인과 나를 연관 시키고,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사람이 더 성공할 확률이 높다. 이것은 데이터적으로도 , 기록으로도 증명 됐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만큼 열정이 오래 지속 되는 것은 없다.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 긍정적인 요소를 끼칠수 있는 사람이야 말로 이시대에 정말 필요 한 사람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내가 무언가 이루기위해 끈기와 투쟁을 갖고 살아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는것을 후반부에 가면서 깨달았다. 사람마다의 최상위 목표를 어떻게 정하는냐에 따라 인생의 흥미와 속도가 결정 되는것 같다.

이세상은 나만이 사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노력 해야 한다. 그 노력으로 이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꿀수 있기를 바라면서,

여러분도 나의 최상위 목표를 정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