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_언스크립티드(엠제이 드마코)

2023. 9. 26. 23:21독후감(책소개) 꿀팁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다. 주인공이 되고 생각하는 뇌근육을 키워야 한다. 사람은 살면서 주변에 영향을 받을수밖에 없다.

타인, 환경, 상황, 사고, 사물 등 영향을 받고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영향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것이 아니라,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생각하고 대처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판단 하는 능력과 연습을 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할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

 

관습을 따르기 전에 왜 이런 관습이 생겨났고, 왜 따라야 하는지 고민하자. 예로 들어 취직을 잘 하기 위해서는 좋은 대학을 가야 한다는 관습이 있다. 그러나 이런 관습이 생겨났고, 왜 따라야 하는지 생각 해본적이 있는가? 당연한 것은 없다. 세상에 당연한것은 오로지 생각하는 자세 밖에 없다. 시대를 거스르고, 새로운 시선으로 봐야 한다. 좋은 직장이란 무엇인지, 좋은 대학은 무엇인지, 왜 취직과 대학을 같이 봐야 하는지 정확한 정의를 내려 봤는가?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 자신에게 질문하자. 답은 나에게 있다.

 

사람은 성공하는 법을 배우기 보다, 실패를 연구해야 성공한다. 실패를 연구 하는 과정 속에 성공의 실마리가 있기 떄문이다. 나는 항상 실패만 한다고 자책 하지 말자. 그 실패 속에서 배워야한다. 실패를 그냥 버리지말자. 하나의 실패가 더큰 실패가 되느냐, 더 나은 선택이 되느냐는 나의 선택에 달렸다.

 

당신의 신념이 반드시 옳지 않다. 자만하지 말고,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실패를 자주 한다면, 나의 신념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신념은 언제든지 바뀔수 있다. 신념을 고수 하는 것은 맹신에 가깝다.

 

나 자신을 개선 시킨다는 것은 남보다 내가 낫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보다 더 나아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다르게 만드셨다. 내가 다른 사람일수는 없다.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 하지 말자. 비교는 나 자신을 한없이 비참해지게 하는 것이다.

 

재능과 능력을 칭찬 하지 말자. 과정, 성장, 노력을 칭찬하자. 이는 포기 하지 않고 도전적이게 되며, 문제를 회피 하지 않게 된다. 결과와 재능만 칭찬 받는 사람은, 결과가 좋지 않으면 회피하고, 거짓말을 하게 된다. 영재들이 갖는 최고의 단점은 외부의 능력에 대한 칭찬과 기대감이다. 이것은 영재를 평범한 사람으로 만든다.

 

소비주의가 아닌 생산주의 성향으로 전환하자. 남이 만든 것들을 소비만 하면서 인생을 마감 할것인가?

생산적인 사람이 되서, 타인을 위해 살자.

 

헛똑똑이가 되지 말자. 조언을 구하면서 정작 듣지 않는 자들은 성공하지 못한다. 누군가 조언을 구할때는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변화는 수많은 풍파를 몰고 온다. 하지만 견뎌라. 

 

롤모델이 우상이 되면 안된다. 모든인간은 불완전하다. 영향력 있는 사람의 모든것을 배우려고 하지말자. 그사람의 단점까지 장점으로 둔갑되어 배울수가 있기 때문이다. 나에게 맞는 옷을 입어야 한다. 즉, 좋은것만 배우자.

 

성공하는 사람들의 강점을 파악하면, 금방 성장 할수 있다. 시대가 지날수록 사회적 이슈, 재테크, 돈버는 법들이 있다.

그것을 직접해보고,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걸러 들어야 한다. 궁금하면 내가 해봐야지 뜬구름 잡는 허황된 소문들만 듣다가 낭패를 볼수 있다. 모든 판단은 내가 한다.

 

마지막으로 글쓴이는 의미와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 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하고, 피드백을 수용 할줄 알아야 한다고 할수 있다. 또한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을 가져야 하며,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은 정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는것 같다.

경제적 자유는 단순 돈만 보고 이룰수는 없다. 내가 돈을 관리 하려면, 내 자신의 가치가 무한대로 성장 해야 한다.

현재에 안주하지말고, 가난을 변명 삼지 말고, 최적의 결정을 내리려고 매순간 노력 해야 한다.

세상에 어려운것은 없다고 본다. 단지 회피하고, 하기 싫은것만 있을뿐. 모두들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방법론에 대해서는 회피를 하는 것 같다. 그들의 마음 속에는 일확천금을 얻고자하는 게으른 베짱이 같은 마인드가 있지 않나 싶다.

 

돈을 쓰는 것도 나지만, 돈을 벌수 있는 것도 나를 통해서밖에 안된다. 나약한 정신 상태로 남에게 의지하고, 의존적인 성향을 고수 한다면, 절대로 부자가 될수 없다. 우연히, 큰돈이 생겼더라도 그돈이 그사람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