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_책소개]돈_보도 섀퍼

2023. 9. 8. 11:26독후감(책소개) 꿀팁

요약

돈을 버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으며, 저자가 독일인이라 현재 시점의 한국 사회에 걸맞는 직접적인 예시는 아무래도 부족하다. 거의 추상적이고, 자기계발 서적의 느낌과 가깝다. 저자는 돈을 벌고, 시야를 넓히는 것은 기본적인 돈에 대한 마인드 개선과, 자신의 가치관을 어떻게 넓히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좋은 모범사례나 나보다 나은 사람을 벤치 마킹 하라고 하고 있다. 자신이 어떤 생각과 마음을 갖느냐에 따라 자신의 행복지수와 물질의 풍요는 결정 된다고 말한다. 이책은 기초적인 경제 관념이 제대로 서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한테 적합 할 것 같다.

 

느낀점

돈은 나쁜 것만은 아니다. 분명 내 삶을 행복하게 해줄 수도 있는 도구이다. 돈을 좋아하는 모습이 부정적으로만 보는 사회 통념상, 애써 돈을 무시하는 했던 내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돈 때문에 허덕이면서, 정작 돈에 대해서 잘 알아 보지도 않고, 회피만 했었다. 저자는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은 나 자신에게 있다고 했다. 나 자신에게 끊임없이 자문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면서 나의 목표와 영역을 넓혀야 한다. 그리고 실수와 문제를 달갑게 받아들이고, 밑거름으로 삼자. 그에 대한 책임은 남에게 떠넘기지 말고, 내가 책임지고 해결하자. 그 과정에서 성장한다.

경제적 자유라는 단어의 속뜻을 생각해 볼수 있었다. 단순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내가 돈을 완전히 통제 할 수 있을 때,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느꼈다.(돈에 휘둘리지 않고) 또한 스스로 절제 할 수 있을 때 자유 할 수 있다.

이세상에 의미 없는 일은 없다. 작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여 능력을 발휘하자. 그래야 남들 눈에 띄고, 인상이 남는다.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어야. 돈도 자연스레 따라온다.

그리고 나보다 나은 사람의 의견을 귀기울이고, 멘토를 만들자. 나보다 전문지식과 경험이 많은 사람과의 유대관계는, 단시간에 서장 할수 있는 지름길이다.

 

적용

적극적이지 못하고, 자신감이 부족하며, 새로운 지식에 대해서 거부감을 나타냈던 내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지식이 많을수록 삶은 윤택해지고, 아는 것이 많을수록 시행착오를 덜 겪게 된다. 나약한 정신 상태는 이제 접어두고, 부딪혀보기도하고 깨져보기도 하자.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 하지 말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자. 최선을 다하지 않고, 불만만 하는 사람을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다.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나의 가치와 이미지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지금의 보상에 불만이 있다면, 그만큼이 내 능력 인것이다. 더 얻고자 하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어디를 가든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면서 모범을 보이고, 사명을 감당 하려면 다른 사람과는 무언가 달라야 하지 않을까?